4

사업목표 및 운영방침

사업목표

1. 지역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여 아동 및 성인, 노인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복지 옥구가 해결 되도록 한다.
2. 복지 회관 사업을 통해 특히, 노인정과 어린이집의 통합운영으로 어른공경과 어린이 사랑을 통해 서로의 정을 나누며 지역주민의 정서함양에 도움을 준다.
3. 전문적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자주적인 삶의 기반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4. 건전한 지역문화 형성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운영방침

1. 지역 복지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더불어 즐겁게 사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 간다.
2.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운영으로 복지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복지회관 이용자들이 자존감을 갖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있도록 한다.
3. 모든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을 확립하고 친절과 섬김을 체질화 한다.
4. 이용자 중심의 복지행정을 체계화 하고 업무 효율의 극대화를 기한다.
5. 지역주민과 이용자 그리고봉사자 상호간의 연대의식을 고취하고 복지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조직구성 계획

조직구성(조직도) 및 업무분장

3

운영프로그램(사랑의 봉사단,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 대상 주기 사업내용
무료 경로식당 65세 이상 수급자, 차상위,독거어르신들 주5회(월~금) 결식의 우려가 있는 65세 이상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들에게 무료 중식제공신들
방과후 공부방 수급자,차상위,한부모조손,다문화,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생 주5일(월~금)
15:00~18:00
수급자, 차상위, 한부모, 조손, 다문화,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손,다문화,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생
빨래방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주1회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의 빨래를 수거하여 세탁 후 전달
도시락배달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주5회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에 중식 도시락을 배달하여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한다.
밑반찬배달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주1회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에 밑반찬을 배달하여 식생활에 도움을 제공한다.
방문청소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주1회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방문청소 실시
노래교실 관내 어르신 주1회 관내 어르신들의 즐거운 생활을 위하여 노래 교실을 개최하여 흥겨운 시간을 갖는다.
실버에어로빅 관내 어르신 주2회 관내 어르신들의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실버에어로빅 교실을 개최하여 흥겨운 시간을 갖는다.
사랑의 김장나눔 수급자,차상위,한부모조손,다문화,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생 연1회 관내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김장김치를 제공한다.
명절음식나눔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차상위,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 연2회 추석과 설날에 홀로 외롭게 생활하는 어르신들과 장애인 가정에 명절음식을 준비하여 전달함으로 외롭지 않은 명절을 보내도록 돕는다.
사회교육 문화교실 주2회 성인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한글, 수학, 영어교실 운영
지역주민 주1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우쿨렐레 강습
네일아트 주2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네일아트 강습 (주야운영)
Scroll to Top